자전거공방 커뮤니티

자전거공방의 소식이 한동안 뜸했네요…^^;;

2학기 자전거 공방에서는 오디세이학교의 리사이클링 수업이 한창입니다.

또 다음주 15일부터 영등포공고의 RE:BORN프로젝트 3회기가 다시 시작이됩니다.

영등포공고의 RE:BORN프로젝트는 다음달에 다시한번 자세하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자전거 공방에서는 몇몇의 다양한 작업자들이 각자의 자전거 제작 작업이 한창입니다.

그중 오늘은 두팀을 소개할까 합니다.

 

첫번째 팀은 자전거공방이 처음 만들어지던 2013년부터 공방의 커뮤니티 모임을 함께 해오신 분입니다.

현재는 메이크위드라는 곳에서 근무를 하고 계시고 자전거공방 운영에도 매우 많은 도움을 주신 분입니다.

“EO상원”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시고 현재 진행하시는 프로젝트는 삼륜자전거 제작 프로젝트 입니다.

메이크위드 포럼에서 진행상황이나 여러가지 자료를 참고하실 수 있고 포럼 참여하기를 통해서 누구나 이 프로젝트에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makewith.co/page/project/916/invite

이 프로젝트가 시작된건 약 4개월 전에 비가와도 편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를 만들고 싶다는 호기심에서 시작에 되었습니다.

그렇게 작은 포럼 페이지가 오픈이 되었고 심란한공방(자전거공방의 커뮤니티모임)에서 함께 모임을 하시던 몇몇분이 함류를 하면서 조금씩 진행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실물 제작은 들어가지 않았지만 여러 사람들이 삼륜 자전거에 대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수집하고.

아래 사진처럼 3d프린터를 이용해서 간단한 모델링 작업을 하기도하고.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조금씩 실물에 가까운 가상의 모델을 제작하기도 하면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어지고 있습니다.

비록 조금은 느리게 진행이 되어지고 있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들로 함께 참여를 하고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조만간 위 모델링을 기반으로 실물 제작 작업이 자전거 공방에서 진행이 되어질텐데요 실물로 제작이 되어지는 모습이 매우 기대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팀은.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학생들 입니다.

두 학생은 현재 자전거 공방에서 장애인용 휠체어 바이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11월초쯤 자전거공방에 휠체어바이크 제작에대한 자문을 의뢰하면서 인연이 되었는데요.

학교 과제로 장애인들이 휠체어에 쉽게 탈부착을 할 수 있는 핸드바이크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휠체어 부착형 보조장치는 대부분 전동모터를 사용하거나, 국내에는 판매되지 않아 해외 구매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또 대부분 10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비싼 가격으로 장애인들이 쉽게 사용을 하지 못한다는 점을 문제라 생각하고 조금더 장애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핸드바이크 제작을 팀 미션으로 결정하고 9월부터 여러가지 아이디어 회의를 진해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자전거에대한 기초 지식이나 용접, 가공등에대한 작업 지식이 부족해서 도움을 받을만한 작업자를 찾던중 우연하게 하자센터 자전거공방을 알게되었고, 대부분 다른 팀들은 아이디어 구상이 끝나면 제작이 가능한 업체를 찾아가 제작 의뢰를 통해 완성품을 제작해 오지만. 민성군과 친구는 조금 서툴고 완성도가 떨어지더라도 직접 제작을 하기로 결정하고 매주 토요일마다 공방에 찾아와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처음 공방에 찾아와 작업에대한 의견을 구할때 용접이 불가능 할 것 같아 용접을 하지않고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이용한 조립방식으로 제작방향을 정하고.

직접 재료를 구매하고. 재단하고, 하나하나 나사산을 내면서 하나하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핸드바이크가 완성이되면 원주시장애인복지관에 기증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네요.

학업과 병행을 하면서 작업을 하다보니 작업 속도가 많이 더디긴 하지만 멋진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또 완성이 되면 함께 제작을 하고있는 친구중 한명이 핸드바이크 제작기를 직접 공방 블로그에 소식을 전해주기로 했으니 재미있는 제작기와 핸드바이크를 제작하게된 이야기도 곧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 공방에서는 달자공방의 경오씨가 이동하는 자전거수리소를 만들기 위해서 카고바이크 제작 작업을 하고있고, 인천의 꿈꾸는 거북이라는 단체와 장애인 교육용 자전거 제작 등 다양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더욱 다양한 작업들이 공방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